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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상담에서 내담자의 변화를 촉진하는 다섯 가지 조건을 중심으로 각 이론에서 제시한 기법을 재정리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자기의 확인, 진정성의 확보, 패턴의 자각 및 수정, 다양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 실존적 선택과 책임의 수용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1. 자기의 확인
자기의 확인을 위해서 상담자는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다. 내담자의 자기를 확인해 주는 방법은 크게 내담자 자기의 내포와 외연을 확인하는 것으로 구분된다. 우선 내담자 자기의 내포를 확인한다는 의미는 내담자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 경험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는 것으로서 이것을 할 수 있는 조건에는 우선 타당화를 들 수 있다. 타당화는 내담자의 경험 자체를 있는 그대로 타당한 것으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그밖에 내담자의 경험에 대한 공감이나 거울반응, 내담자에 대한 인정과 칭찬, 내담자 경험을 버텨주기, 그리고 내담자가 이전에 충격적인 경험을 했을 때 자신이 하지 못했던 말을 확인하고 해 보게 하는 방법 등도 이에 해당한다. 내담자의 외연을 확인한다는 의미는 내담자가 자신과 타인 간에 있는 경계를 확보한다는 의미다. 경계를 확보한다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지닌다. 첫째, 타인이 나와 다르다는 점을 받아들일 뿐 아니라 나도 타인과 다르다는 점을 받아들임으로써 타인이 나와 다른 점을 가지고 있더라도 그에 대해 화내지 않을 수 있다. 둘째, 내가 타인과 다른 점을 가지고 있더라도 그것 때문에 불안해하거나 다른 사람과 비슷해지려고 눈치를 보지 않는다는 의미다. 셋째, 자신의 정서적 불편감을 다른 사람의 행위나 변화를 통해서 해소하려고 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즉, 다른 사람에게서 내 맘에 맞지 않는 부분이 발견된다고 해서 그에게 화내거나 비난을 함으로써 상대방의 행위를 바꾸려고 하고, 그 결과 나의 불편감을 상대편의 변화를 통해 경감시키려는 노력을 더 이상 하지 않을 수 있다는 의미다. 한 개인이 지금보다 좀 더 나은 상태로 옮겨 가기 위해서 이처럼 타인과 나 사이에는 적절한 정도의 경계가 있으며 그러한 경계가 있는 것에 대해 불편해하지 않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는데, 이를 위해 상담자는 내담자의 지각과 경험이 투사에 의한 것인지 아닌지를 통찰시킬 뿐 아니라 내담자의 투사적 동일시, 타인의 경험이 내담자가 하는 경험과는 다를 수 있음을 깨닫게 하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2. 진정성의 확보
진정성의 확보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경험을 선명하게 자각하도록 돕는 것을 의미한다. 기존의 상담이론을 면밀히 검토하면 이론가별로 그 표현은 다르지만 상담에서 내담자의 변화를 촉진하는 조건으로 지금-여기의 경험을 충실히 하는 것을 매우 중시하고 있다. 관련되는 개념으로는 앞서 언급한 공감, 버티기, 담아내기, 거기에 머무르세요. 기법, 빈 의자 기법, 실제로 해 보기, 대리적 내성 외에도 마비된 경험으로 인도하기, 과거 외상경험으로 인도하기, 그동안 피하고 있던 불안유발 경험의 직면, 공포유발 경험의 직면, 우울 또는 불안과 같은 미분화된 감정의 명료화, 반응이나 행동화를 유발하는 공포나 신체감각의 직면과 분화, 이미지 작업을 통한 정서의 분화 등을 들 수 있다.
3. 패턴의 자각 및 수정
패턴의 자각 및 수정이란 내담자가 자신도 모르게 반복해서 하게 되는 행동 패턴이나 사고 습관을 자각하고 좀 더 적응적인 방향으로 수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접하는 대부분의 상담이론은 개인의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패턴을 유발하는 인지적, 정서적 기제에 대한 개념들을 한두 개씩 포함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각 이론은 비록 성격이 형성되는 과정과 그것의 특징은 조금씩 다르지만 성격을 형성하는 핵심적 기제에 대한 개념을 한두 개씩 가지고 있다. 예컨대, 정신분석이론에서의 방어기제, 대상관계이론에서의 표상이나 작동모형, 아들러 이론에서의 생활양식과 기본적 오류, 인지상담이론에서의 비합리적 신념이나 스키마, 행동주의에서의 습관, 게슈탈트 이론에서의 미결 감정의 해결을 추구하는 다양한 행동들의 유형과 지금-여기를 경험하지 못하게 하는 다양한 방어들, 교류분석에서의 게임, 각본 등은 개인의 특정 행동이 반복되고 지속되게 하는 기제들이다. 이러한 기제들은 이론에 따라서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특성 중 하나 또는 이들 중 둘 이상이 통합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심리, 성격상담을 주로 하는 상담자들은 내담자의 심리적, 성격적 문제를 경감시키기 위해 이러한 패턴과 기제들을 변화시키는 것을 상담의 목표로 삼고 있다. 이처럼 심리, 성격상담의 목표 중 하나는 부적응적임에도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지적, 정서적, 행동적 패턴을 적응적인 것으로 바꾸는 것이다. 관련 기법으로는 방어기제에 대한 통찰과 수정, 생활양식 및 기본적 오류의 분석, 습관적 의사소통 방식의 분석, 게임분석, 구조분석, 행동적 습관의 수정, 비합리적 사고 및 추론의 오류에 대한 직면과 수정 등이 있다.
4. 다양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
다양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이란 내담자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전달하고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내담자에게 자신에 대한 정보 제공,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 제공, 학습 전략에 대한 정보 제공과 훈련, 나-메시지의 교육과 훈련 등을 통해 수많은 지식과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내담자의 변화를 꾀할 수 있다. 습득해야 할 다양한 지식과 기술에는 자기 관리 능력, 문제 해결력, 양질의 정보습득 기술, 대인관계 기술 등이 포함된다. 이 중에서 자기 관리 능력이란 자신의 생활을 이끌어 가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생활 습관, 정서적 충동을 적절하게 관리하는 능력 등을 의미한다. 일상생활에서는 시간관리, 돈관리, 심리적 에너지 관리, 스트레스 관리 능력 등이 포함된다. 학업 영역에서는 시간관리, 다양한 학습 전략의 습득 및 메타학습 전략의 활용능력 배양 등이 자기 관리 능력에 속할 수 있다. 진로 영역에서는 진로를 위한 준비를 하고 스스로를 발달시키는 데 필요한 다양한 방법과 전략을 습득하는 것이 필요하다. 정보습득 기술은 인간의 변화를 위해 다양한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다. 정보에는 취업 정보, 진학 정보 등도 포함되지만, 앞에서 언급했던 자아정체성 및 자기를 형성하는 단계에서 자기가 대한 정보를 스스로 또는 다른 사람들의 피드백을 기초로 얻는 것도 중요하다. 어떤 상담자는 정보의 제공이 너무 쉽거나 소위 깊은 역동이 아니라는 생각에 상담과정에서 무시하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이는 매우 큰 잘못이다. 양질의 정보나 기술의 습득은 변화의 매우 중요한 초석이 된다. 사실 대부분의 이론은 새로운 행동을 실험하고 연습하는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행동주의 이론을 제외한 다른 이론에서는 실험이나 연습이라는 말을 잘 쓰지 않기에 연습이라는 말이 행동주의 이론의 전유물인 것처럼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경향도 있다. 그러나 정신분석이론에서의 훈습이나 아들러 상담이론이나 게슈탈트 이론에서의 실험, 인지상담이론에서 제시한 다양한 기법 등은 모두 새로운 행동의 실험과 연습을 촉진하는 기법들이다. 그리고 그 어떤 상담 접근에서도 한두 번의 깨달음이나 통찰로 내담자가 변화되지는 않는다는 점을 인정하고 있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상담이론에서는 실험이나 연습에 관련된 기법을 명시적으로 제시하지 않는 상담 접근에서도 상담 실제에서는 상담과정에서 습득한 것을 적용하고 실험하며 반복적으로 연습하는 절차를 필수적인 것으로 간주해야 할 것이다.
5. 실존적 선택과 책임의 수용
실존적 선택과 책임의 수용이란 내담자로 하여금 실존적 태도를 가지게 하고, 중요한 선택과 결정을 스스로 하게 하며,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수용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특별한 기법이 있기보다 상담자가 실존적 태도를 이해하고 그러한 태도를 가지고 상담을 함으로써 내담자에게 은연중에 전달되도록 하는 것이다. 여기서 실존적 태도란 다음과 같은 명제를 깊이 이해하고 그러한 명제에 맞게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실존적 명제에는 ①사람은 반드시 죽는다. 그렇기 때문에 남은 시간을 어떻게 살지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②과거는 지나갔다. 따라서 과거에 대해 후회하는 것은 별 도움이 되지 않으며, 그보다는 앞으로 책임 있는 선택과 결정을 하면서 사는 것이 중요하다. ③삶에는 주어진 의미가 없다. 사람은 던져진 존재일 뿐이다. 따라서 의미를 창조하는 것이 중요하며 어떤 의미를 창조하여 자신의 삶을 꾸려 갈지는 전적으로 자신에게 달려 있다. ④사람은 원래 혼자다. 그렇기 때문에 최종 순간의 선택은 전적으로 혼자 하게 되며, 그 결과에 대한 책임도 혼자서 지게 된다. 또한 사람은 원래 혼자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자신을 돌봐 주지 않는다고 해서 그에 대해 화낼 권리가 없다. 사람이 원래 혼자일 수밖에 없는 것이 원래 상태임에도 함께 있어 주는 가족과 친구가 있을 때 우리는 그들에게 감사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명제들을 상담자가 가지고 있고, 이 명제를 받아들인 태도로 내담자를 만나며, 상담 전체를 통해 그것이 내담자에게 전달되도록 하는 것이 이러한 태도를 전달하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