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심리검사의 분류

여행자 P 2023. 12. 25. 13:11

상담

 

상담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심리검사를 심리검사 실시 절차에 근거하여 여섯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내용인 표준화 검사, 평정척도, 투사기법, 행동관찰, 생애사적 자료, 생리학적 측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1. 표준화 검사

표준화 검사란 정해진 절차에 따라 실시되고 채점되는 검사를 말하고, 그 반대되는 개념은 비표준화 검사다. 표준화 심리검사는 검사의 조건이 모든 내담자에게 동일해야 하고 모든 채점이 객관적이어야 한다. 표준화 검사의 채점은 보통 대표집으로부터 얻은 규준 자료에 의해 해석되고, 대부분의 표준화 검사는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으로 그 특성이 보고된다. 지능검사, 성취검사, 적성검사, 성격검사, 흥미검사, 가치검사, 환경검사 등 많은 검사가 표준화 검사에 속한다.

2. 평정척도

평정척도란 평정자의 관찰에 기초하여 다양한 성격 혹은 행동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표준화 검사와는 달리 평정척도는 객관적인 자료보다는 주관적인 자료로부터 얻어지는 경우가 많다. 자기 평정, 타인평정, 환경평정 등이 있는데, 평정척도를 사용하여 면접 자료를 요약할 수 있다. 평정척도는 주관성 때문에 많은 약점을 지닌다. 평정척도와 관련된 세 가지 오류로는 후광효과, 중심화 경향의 오류, 관용의 오류가 있다. 후관효과의 경우 평정자는 내담자의 한 가지 측면을 다른 측면으로 일반화하는 경향을 보인다. 예컨대, 어떤 사람이 친절하다면 그 사람은 지능, 창의성, 리더십, 동기와 같은 친절과는 무관한 영역에서도 높게 평정될 가능성이 있다. 중심화 경향은 모든 사람을 평균 혹은 평정척도의 중간에 가깝게 평정하려는 경향성을 말한다. 관용의 오류는 사람의 성격을 실제보다 더 호의적으로 평가하는 경향성을 말한다. 평정척도의 한 예로 의미분화적 기법이 있다. 의미분화적 기법은 평정자가 양극의 7단계로 분화된 의미를 평정하도록 하는 것으로, 상담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척도로는 상담회기 분석 질문지가 있다.

3. 투사기법

투사기법에서는 내담자에게 애매모호한 자극을 주고 그에 반응하도록 한다. 자극의 모호성 때문에 사람들은 자극에 단순히 반응하기보다는 자극을 해석하는 과정에서 자기 자신을 드러내게 된다. 내담자가 자신의 성격을 자극에 투사하는 원리를 활용하는 심리검사다. 자국에 대한 내담자의 반응을 채점할 수 있는 객관적 채점체계가 마련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주관적으로 채점하고 해석하기도 한다. 상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추사기법은 로르샤흐 잉크반점검사, 주제통각검사, 문장완성검사, 그림검사 등이다.

4. 행동관찰

행동관찰에서 행동이란 관찰되고 측정될 수 있는 행동을 말한다. 그리고 관찰은 미리 계획되고 최근 사건에 기초한다. 행동은 종종 자연 상태에서 발생하는데 내담자, 배우자 혹은 부모와 같은 관찰자 모두가 모니터링하게 된다. 관찰자는 구체적인 행동의 빈도를 기록하는데, 예컨대 섭식장애의 경우 하루에 몇 칼로리를 먹었는지, 지각하는 학생의 경우 일주일에 몇 번을 지각했는지 등을 기록한다. 반응기간과 행동 정도 역시 기록된다. 행동관찰은 내담자의 호소문제와 직접적으로 관련된다는 장점이 있다. 상담의 목표를 관찰할 수 있는 행동으로 설정하고, 행동관찰을 통해 상담 효과를 평가하기도 한다. 또한 행동관찰 자체가 하나의 개입방법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방법은 넓은 의미에서 심리검사의 한 방법에 속하긴 하지만 특정한 심리검사로 개발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5. 생애사적 자료

생애사적 자료는 내담자에 의해 보고되거나 역사적 기록에 반영되어 있는 개인의 성취나 경험을 말한다. 예컨대, 이력서 혹은 대학지원서는 종종 광대한 전기적 정보를 제공한다. 생애사적 자료는 관찰이 사전에 계획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행동관찰과는 다르다. 또한 정보가 종종 판단보다는 사실의 문제라는 면에서 평정척도와도 다르다. 생애사적 자료는 학교성적, 학업성취, 진급, 취미, 과제 수행 경험 등의 축적된 학교기록 혹은 직장의 인사기록 등에서 얻어진 정보를 포함한다. 평가에서 생애사적 자료의 가치는 미래 수행을 가장 잘 예언하는 것은 과거의 수행이다. 와 같은 심리학적 경구로 표현될 수 있다. 대체로 대학에서의 성적을 가장 잘 예언할 수 있는 단독 변인은 그 사람의 고등학교 성적이다. 과거 특정 직업에서 잘 기능한 사람은 아마 미래의 관련 활동에서도 잘 해낼 것이다. 생애사적 자료는 종종 내담자와의 접수면접 중 혹은 상담신청서를 통해 수집된다. 이러한 정보는 질적인 방식으로 주로 사용되지만 수량화하여 평가 목록해 수집된다. 이러한 정보는 질적인 방식으로 주로 사용되지만 수량화하여 평가목적으로 사용될 수도 있다. 생애사적 자료는 경제적이고 효율적이다. 리더십 경험이나 창의적 성취처럼 다른 방법으로 측정하기 어려운 영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그러나 개인의 경험이 특이하다면 해석하기 어려울 수도 있고, 개인이 보편적인 경험을 하지 못하였다면 그 개인에 대한 자료의 해석을 달리해야 한다. 학업 또는 경력 포트폴리오가 생애사적 자료의 대표적인 예다.

6. 생리학적 측정

생리학적 측정은 내담자 행동을 모니터링하고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데, 체온, 근육수출, 혈압 등 자율신경계와 관련된 기능이나 신체적 언어를 측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바이오피드백 기구와 같은 도구를 이용하여 보다 쉽게 측정할 수 있게 되었다.